동향 검색 결과 (41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며 새로운 질적 생산력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 공업정보화부 외,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등 9개 부문이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실시할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 방안(原材料工业数字化转型工作方案(2024~2026年))을 ...
... - 2025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를 해소해 나가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공업정보화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 제조강국, 교통강국, 항공강국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배터리, 모터, 센서, 비행 제어 시스템 및 기타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과 공유형 항공 이동수단 및 스마트 시티와 같은 새로운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은 항공 제조업의 녹색스마트화 전환에 중대한 기회를 마련
...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항공연료, ... 제시 - (포괄적인 공급체계 개선) 인공지능산업의 발전과 비즈니스 수요를 결합하여 제조, 금융거래, 스마트 그리드 등 분야에서 저지연 비즈니스 응용을 지원하고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자금 투입 증가세 시현 2023년 9월 국가통계국이 과학기술부, 재정부와 합동으로 ‘2022년 전국 과학기술경비 투입 통계 공보’를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미래차로의 전환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첨단화ㆍ미세화가 진행 → 산업구조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강화 긴요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기회 및 위협 요인 ○ 신산업 대부분이 ‘위협 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기회 요인’이 더 크게 작용 ... 부상에 따라 대규모 언어모델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AI 진입이 활발 ○ (이차전지) 토요타 자동차, 프롤로지움,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주요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가속화 ○ (수소) SK E&S의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에어프로덕츠의 액화수소 충전소 건설 등 국내외에서 ...
○국제사회는 ‘탄소중립’ 목표를 발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각국이 노력해 온 결과, 2022년 전 세계 저탄소 에너지 전환투자는 1조 1,000억 달러1)를 달성 - 중국은 글로벌 에너지 전환 투자의 가장 큰 기여국으로, 절반 이상의 금액을 차지 - 재생에너지는 4,95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7%로 증가하여 가장 큰 비중을 기록 ○ 중국은 최대 탄소배출국인 반면, 세계 최대의 청정 발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풍력, 태양광, 수력,바이오매스 발전 설비 용량에서 세계 1위를 유지 - 신규 태양광 설치 및 1,090억 달러 규모 신규 풍력 발전 설비 부문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투자를 추월 - 중국 서부에 풍력, 태양광 등 청정기술 발전소 설립을 대규모로 건설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
우리나라의 핵심광물 확보전략 ○ 최근 탄소중립 및 에너지 전환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전기자동차, 재생에너지 등 핵심광물 수요 집약형 산업구조로의 전환이 가속화 - SNE리서치는 글로벌 전기자동차 시장은 2022년 1,080만 대에서 2035년 7,878만 대로 약7.3배, 배터리 사용량은 동 기간 517GWh에서 5,256GWh로 10.2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는 탄소중립 과정에서 전기자동차, 재생에너지 등 청정에너지 확대에 따라 원료광물 수요는 2020년 대비 2040년까지 4배 이상 급증 전망 ○핵심광물은 특정국에 매장 및 생산이 집중되어 있으며, 최근 지정학적 위기, 공급국의 수출통제 등으로 공급 불확실성이 확대 - ...
... 경구치료제가 FDA 허가를 취득하며 업체 간 개발 경쟁 본격화 ○ (지능형 반도체) 코로나19 비대면 특수 이후 2022년부터 성장이 둔화된 반도체시장은 2024년부터 성장세로 전환 예상 ○ (스마트 섬유) 팬데믹의 영향으로 의료ㆍ헬스케어용 스마트 섬유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이에 스타트업의 시장 진출 및 협업이 촉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가 주도하는 ... 혁신을 이끌어가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중국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성능 개선을 계기로 그간 삼원계(NCV)배터리에 집중하던 국내 기업들이 LFP 배터리 개발ㆍ양산에 돌입 ○ (수소) 국내 건설사들이 그린수소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프로젝트들이 활발하게 진행
... 비철금속산업은 제조업의 중요한 기초산업 중 하나이며 제조강국 실현을 위한 중요한 버팀목으로서 현재 중국의 비철금속산업은 양적·규모의 확장에서 질적·효율적 향상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시기 - 비철금속 업종의 광범위하고 심층적이며 고수준에서 차세대 정보기술과의 융합발전을 통해 비철금속뿐 아니라 제조업 전방의 디지털화와 지능화를 촉진하기 위해 비철금속 지능형 제조 표준체계 구축 지침을 발표 ○비철금속산업의 스마트화 업그레이드를 추진하여 비철금속산업의 본질적인 안전 및 자원 집약, 제련의 청정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약, 가공 품질 안정 및 유연한 생산 등 실질적인 수요를 충족 - 비철금속산업의 기초 종합, 장비 및 시스템, 스마트 공장 및 평가 등을 포괄하는 스마트 제조표준체계 수립을 가속화하고 비철금속산업의 ...
에너지저장장치의 역할과 기술 분류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는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하여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전력 체제를 개혁하고 에너지산업에서 새로운 업태가 발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핵심 기반 - 에너지 저장 기술을 통해 평소에 잉여 에너지를 저장해놓았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 ... 촉진하는 역할 - 에너지 저장 기술은 기계적 에너지 저장, 전기화학적 에너지 저장, 열 에너지 저장, 화학적 에너지 저장, 전자기적 에너지 저장 등으로 분류 - 최근 배터리를 통해 에너지를 저장, 방출, 관리하는 전기화학적 에너지 저장2)의 비중이 전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그중에서도 리튬이온 배터리3)의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에너지저장장치가 전기차와 함께 다회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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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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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